우리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를 기다리는 소망으로 하루 하루를 복되게 살아가기를 축복하며 선교소식을 전합니다.
부활절과 캄보아 새해
캄보디아에는 새해가 3번(인터내셔날새해, 중국새해, 캄보다아새해) 있다고 여러번 이야기 하였습니다. 올해는 새해가 4월 14일(금)-16일(주일)이어서 주일날 결석을 많이 하여 출석인원이 3/4이 빠져 예배가 썰렁하였습니다. 캄보디아 새해가 부활절과 겹치면 준비한 부활절축하예배가 진행하기 어려워 집니다. 크리스마스는 어느 정도 알려 졌는데 부활절은 아직 깜깜입니다. 올해도 캄보디아 새해인 쫄츠남 앞에 무너지는 아이들을 보면서 선교는 성령님이 하셔야 된다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유치원 Spacial Me 영어교재
3월에는 영어 교재 프로그램인 Spacial Me 세미나에 참석하고 와서 4월부터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교재인데 선교 보급판 교재를 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달에 1권을 가르치는데 저희는 45일에 한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제가 칼라 인쇄를 하여 아이들이 좋아하고 알파벳 ABC를 배우고 영어 단어를 배우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약혼감사
저희 교회 전도사님이 지난 4월9일에 약혼식을 하고 나서 약혼녀와 함께 선물을 가지고 인사를 왔습니다. 좋은일이 있을 때 사람이 오래 살다보면 이런일도 있네 라는 말을 하는데 저도 이곳에서 사역을 하다 이런 일이 있어서 가슴 뭉클하는 감동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선교사역을 하면서 너무 계산적으로 받기만 하려고 하는 학생들을 많이 만나 알게 모르게 상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뿌린 복음의 씨앗들이 열매를 맺어 다음 안식년 때는 더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지금까지 저희와 함께 복음의 씨를 뿌린 분들게 감사를 드립니다.
캄보디아 프놈펜쎈타
프놈펜에 학사와 유치원을 하면서 교회를 개척하려고 기도하며 장소를 2017년전 3월부터 찾고 있었는데 지금까지 알아본 것 가운데 적당한 곳을 놓고 기도하던 중에 계약을 하기로 결정하고 법적 절차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법적 문제가 없으면 계약을 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서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역을 하도록 기도부탁을 합니다.
캄보디아 선교현황
지금까지는 선교사역이나 비자와 운전면허를 받는데 제한이 없어서 사역하는데 도움이 되었는데 4월부터 노동허가를 받은 다음에 비자와 운전면허를 신청하도록 법이 변경되어 불편하게 되었고, 사역에 제한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제 캄보디아가 첫째는 전산망이 구축되어 가고 있어서 이민법과 노동법을 제도화 하여 세금을 받기 위함이고, 둘째는 1067년 8월 8일 설립된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중 1999년에 10번째로 가입한 캄보디아도 ASEAN에 준하는 법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중국의 경제 원조와 함께 중국사람들이 캄보디아정부가 감당하지 못할 만큼 많이 입국하여 문제를 일으켜 법적인 제제를 가하기 위함입니다.
박창환, 박정아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