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시냇가)자녀들아 부모를 공경하라(출20:12)
2019/05/23 21:31 입력  |  조회수 : 66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로 기사전송 C로그로 기사전송
이강평목사.jpg
이강평 목사(서울기독대학교 총장/한국 예수사랑그리스도의교회 담임)
 
오늘은 십계명의 제5계명을 통해서 자녀들이 부모를 공경함으로 받는 축복에 대해서 생각해보므로 모두가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십계명을 면밀하게 분석해보면 두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먼저 첫 번째 계명으로부터 네 번째 계명까지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수직적 관계의 계명’입니다.
 그리고 둘째로 다섯 번째 계명부터 열 번째 계명까지는 ‘인간관계에 대한 계명’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인간관계에서의 첫 계명으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이 계명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말씀 속에 ‘부모를 공경하라’라고 했는데 영어로는 ‘Honor’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히브리어로 ‘존경하라’, ‘공경하라’라는 용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달려있어서 대단히 무겁다’는 표현입니다. ‘무겁다’, ‘무게가 있다’라는 말의 의미는 부모님에게 권위를 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설교의 본론으로 ‘부모님을 공경하는 일곱 가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첫째로, 부모를 공경하는 방법은 ‘순종’입니다.
 골로새서 3:20에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이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은 부모님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기쁘게 하는 것입니다. 바꾸어서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아무리 기쁘게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주님을 기쁘게 하시면 모두를 기쁘게 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생명이 길리라”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곧 성공하는 길이요, 풍요롭게 되는 길입니다.
 둘째로, 부모를 공경하는 방법은 ‘부모님을 돕고 돌보아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나이가 어리거나 젊을 때, 부모님들이 가정의 일을 할 때, 부모님들을 열심히 땀 흘려 도와드려야 합니다. 우리 부모님들은 가정의 식모와 청소부가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부모님들도 여러분과 똑같은 인간들로서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요즘 우리 자녀들은 부모를 생각하기를 부모들은 열심히 돈이나 벌어서 자기의 필요와 요구를 채워주는 기계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느 날 사춘기에 있는 딸이 아버지한테 와서 “아버지 나 영화관에 가게 돈 좀 주세요”라고 합니다. 그때 이 아버지는 “나는 너에게 돈을 줄 수가 없어, 그리고 영화관도 못가 지금 당장 부엌에 가서 설거지도 하고 네 방도 좀 치워라”라고 야단을 쳤습니다. 그런데 저는 요즘 이런 아버지를 존경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이 여러분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의 부모님을 도와드려야 합니다. 성경에 보면 추수 때 낮잠을 자는 아들은 아버지를 부끄럽게 하는 아들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이 할 일이 있는데 그 일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면 아버지의 얼굴에 먹칠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로, 우리는 ‘우리의 부모를 올바르게 공경’하므로 자녀에게 공경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레위기 19:3에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라고 하셨는데, 여기서 “부모를 공경하고”라고 하는 말은 “너의 주 하나님을 공경하고”라는 말과 같은 의미입니다. 우리 주 여호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 바로 지혜의 근본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공경하고, 순종하고, 거룩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레위기 20:9에 “무릇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 하였은즉 그 죄가 자기에게 돌아가리라”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누구든지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죽임을 당한다는 것입니다. 잠언 30:17에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젊은 사람들이 부모를 공경하지 못하면 이런 무서운 정죄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아야 함을 압니다. 
 넷째로, 우리가 부모를 공경하는 또 하나의 길은 ‘부모님께 감사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감사의 자세를 발전시키고 있습니까?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부모님이 여러분에게 투자한 것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우리 중에 많은 사람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지 못했고, 남들처럼 호강하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사랑하는 어머니께서 여러분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몇 번씩 왕래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어머니들은 여러분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교육하기 위해서 엄청 난 고생과 고통을 겪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런 일에 대해서 한 번이라도 감사하다고 생각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그리고 그 감사를 표현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셰익스피어는 “부모에게 감사할 줄 모르는 자식은 독사의 이빨보다 더 날카로운 자식이다”라고 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부모님의 감사를 모르는 자녀가 되지 말게 해달라고, 그리고 부모님께 감사할 줄 모르는 자녀를 갖지 않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합니다.
 다섯째로, ‘부모님의 권면을 늘 기쁘게 받아드림’으로 하나님을 공경해야 합니다.
 잠언 1:8-9에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너희들의 부모는 너희를 지극히 사랑한다 그리고 부모는 너희들이 꼭 필요한 교훈을 줄 것이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너희들이 만약 부모를 공경한다면 너희들은 부모님이 주는 교훈을 받아들일 것이다”라고 하십니다. 여러분이 16살 정도 되면 여러분의 부모를 볼 때, 모든 것이 부족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19살 정도가 되면 여러분이 여러분의 부모보다 키도 더 크고 생기기도 더 잘생겼고 지식도 더 많은 것 같이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22살 정도가 되면 부모와는 너무나 차이가 나서 자신과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 상대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30세가 되면 “아! 우리 부모님이 무식한 줄 알았는데 그래도 아는 것이 있으시네”라고 부모님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이 40세가 되면 여러분의 부모가 크고 완벽하게 보이고 부모님 앞에 서면 작아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나이가 들수록 여러분의 부모님들은 아는 것도 많고, 대단히 지혜로운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섯째로, 여러분들이 ‘깨끗하고 올바른 삶을 사는 것’을 통해서 여러분의 부모님을 공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 부모님들의 연장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의롭고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면 여러분의 부모들의 삶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창피한 삶을 살면 부모님도 창피한 삶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면 여러분의 부모님을 빛나게 하고 공경하는 것입니다.
 로마드리라고 하는 미국의 목사님이 자신의 소년 시절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분이 소년 시절 어느 날 브라질여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어머니께서 이 소년을 부르시더니 “너를 사랑하고 너를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들의 곁을 떠나더라도 의롭게 성결하게 지내기를 바란다”라고 간곡하게 부탁을 하더랍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네가 집으로 돌아오면 나는 너의 눈을 볼 것이다. 네가 만약 하나님께 잘못을 저지르고 네 어미를 실망시키면 내가 네 눈을 보면 금방 알 것이다”라고 했답니다. 이 목사님은 브라질에 갔습니다. 주변이 사납고 완악하고 세상의 유혹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그러나 참고 견디므로 의롭고 성결한 시간을 보내고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어머니, 당신의 손을 나의 어깨에 얹고 나의 눈을 쳐다보세요. 나는 절대로 하나님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나는 도박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술집을 드나들지 않았습니다. 나는 어느 길거리의 여자도 만나지 않았습니다. 나는 나 자신의 의와 성결을 지켰습니다”라고 했답니다.
 일곱째로, 여러분들은 ‘부모를 사랑함’으로 여러분의 부모를 공경합니다.
 여러분들이 여러분의 부모에게 얼마나 큰 은혜를 입었는가를 생각해보세요. 부모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아버지의 피가 우리의 혈관을 돌고 있습니다. 어머니의 살이 우리의 몸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과 비슷한 것은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 자녀들을 위한 부모의 사랑보다 더한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부모를 사랑해야만 합니다. 여러분들 중에 “우리 부모님은 사랑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분이 계십니까? 여러분! 여러분! 여러분! 여러분도 그렇습니다. 오직 완전한 자녀들만 완벽한 부모님들을 요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여러분의 부모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결론입니다.
 우리는 부모님께 순종하고, 돕고, 올바르게 행동하고, 감사를 나타내고, 권면을 기쁘게 받아드리고, 의로운 삶을 영위하고, 부모님을 사랑하는 것을 통해서 부모님을 공경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부모님께 공경하면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우리를 복되게 하고 장수하게 하시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약속을 믿으시고 부모님을 공경하심으로 이 땅에서 성공하고 장수하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ammicj@hanmail.net
"남미복음신문" 복음선교 인류구원 신앙보수(nammicj.net) - copyright ⓒ 남미복음신문.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댓글달기
  • 많이본기사
  • 화제의 뉴스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 남미복음신문(http://nammicj.net) | 창간일 : 2005년 12월 2| 발행인 : 박주성 
    주소 :
    기사제보 및 문서선교후원(박주성) : (55-11) 99955-9846  | 광고문의(하고은) : (55-11) 99655-3876 | nammicj@hanmail.net
    Copyright ⓒ 2005-2018 nammicj.net All right reserved.
    남미복음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