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명 목사(대한교회 담임)
우리는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을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우리가 다 친구라고 합니다. 내 아들, 딸도 내 친구이고 내 부부도 내 친구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아브라함에게 나의 벗이라 하셨고 예수님은 너희는 나의 친구다 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사람들의 관계는 다 친구 관계이고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럼 좋은 친구는 어떤 관계입니까? 영어 단어로 좋은 친구를 “BEST FRIEND”라고 하는데 이 10개의 알파벳이 좋은 친구의 내용입니다.
1. Believe : 서로에게 믿음을 갖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믿음의 대상이 아니고 사랑의 대상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그렇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을 우리가 믿는 것은 그가 믿는 하나님을 믿는 것이지 사람을 믿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제 개인을 보고 믿는다 하면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저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믿으면 믿음의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친구는 항상 내 친구가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갖도록 말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2. Enjoy: 서로에게 기쁨을 줍니다.
항상 기뻐하라(살전 5:16)하는 말씀은 혼자서 기뻐하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하나님과 관계에서 기뻐하는 것입니다.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 3:18) 그 다음 사람과 기쁨의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께서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서 서라”(빌 4:1) 하셨습니다. 언제나 이렇게 구하시기 바랍니다. “00로 인하여 나는 기쁘다. 나는 너의 기쁨이 되기를 기도한다. 내 아들아 아버지는 너로 인하여 참 기쁘단다. 더욱 더 하나님을 잘 믿어 기쁨을 드리고 네 이웃에게 기쁨의 친구가 되기를 기도한다.” 하시기 바랍니다.
3. Smile: 바라만 보아도 미소가 나옵니다.
창세기 18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내년 이 맘때에 아들을 주리라 하시니 아내 사라가 “내가 이 나이에 어떻게 아기를 낳나”하며 웃었을 때, 하나님께서 “왜 사라가 웃느냐.” 하십니다. 그 때 사라가 하나님께 거짓말한게 들켜 “아닙니다. 저는 안 웃었습니다.” 하자, 하나님이 “아니다. 네가 웃었느니라.” 하셨습니다. 지금 이 모습은 하나님이 사라를 보시고 책망하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셔서 미소를 지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너무 사랑하는 아브라함과 사라 부부를 보시면서 조용한 미소를 지으시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우리에게 이런 조용한 미소가 있어야 합니다. 크게 기뻐하는 것도 있어야 하지만 조용한 묵상가운데 내 친구를 생각하며 미소가 있어야 합니다. 토요일이면 우리 아이들이 제 방에 와서 “목사님, 사탕 주세요.”합니다. 이제는 제가 직접 주지 않고 냉장고에 큰 박스에 각종 사탕을 가득 넣었습니다. “냉장고에서 가져가라” 하면 집어가지고 나갑니다. 어떤 아이는 “감사합니다.”하고 어떤 아이는 감사 인사 안 하고 가면 ”감사합니다.“ 해야지”하면 “감사합니다.” 합니다. 그 때 제 얼굴에 미소가 생깁니다. 이런 미소를 많이 만드는 관계가 되시기 바랍니다.
4. Thank: 서로 감사가 있습니다.
제가 새벽마다 늘 하는 기도는 교회 가족들을 부르며 감사하는 것입니다. 지금 얼마나 몸으로 마음으로 물질로 어려울 때 입니까. 그런데 열심히 교회를 나와서 예배와 봉사를 하는 모습을 보며 감사 뿐입니다. 서로서로 감사하셔야 됩니다.
5. Feeling: 좋은 느낌을 갖는 관계입니다.
여러 성도님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할 때하고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참 감사합니다.”할 때하고 느끼는 감정(Feeling)이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 누구 아시지요? 어쩌면 그렇게 믿음이 좋지요. 참 부럽네요. 어떻게 저렇게 교회와 성도들을 잘 섬기지요. 하나님도 아시지요. 꼭 복에 복을 주시고 환란을 만날 때, 그가 기도한 것 꼭 들어주셔서 환란을 이기고 근심이 없게 해 주세요.”하시기 바랍니다. 느껴야 합니다.
6. Respect: 서로 존중해 줍니다.
빌 2장3절에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생각과 삶을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믿음도 다르고 견디는 인내도 다르고 고통을 감당하는 힘도 다르며 시험을 이겨내는 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7. Impression: 서로 좋은 추억이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사도 바울이 이제 후로는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가졌노라 하였습니다. 서로 같이 있을 때나 떨어져 있을 때나 항상 좋은 추억을 갖고 있는 관계가 좋은 친구입니다. 우리는 내가 다니는 교회에서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야합니다.
8. Excuse: 잘못을 용서하고 용서 받습니다.
옛날에 어느 시골에 공부를 초등학교만 나오신 장로님이 있었습니다. 시골 조그만 교회라 목사님은 안 계시고 신학교에 다니는 신학생 전도사가 있어 주일에만 교회 예배를 인도합니다. 어느 수요일 저녁에 장로님이 “너희는 세상의 소금”(마5:13) 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증거하는데 소금을 사투리로 ‘소곰’이라고 했습니다. 이 장로님이 “여러분, 예수님이 우리한테 너희는 소와 곰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소처럼 열심히 하나님을 위해 일하십시다. 그리고 곰처럼 힘있게 마귀 새끼들과 싸워 이기십시다.” 하니 성도들이 모두 웃었습니다. 이 장로님은 무슨 영문인줄 모르고 “다 같이 이 말씀에 아멘 하십시다.” 하니까 모든 성도들이 크게 “아멘” 하였습니다. 나중에 장로님이 자기가 잘못 전하였다는 것을 알고 그 다음 수요일 설교 때 용서를 구했더니 성도들이 모두 “장로님, 더 큰 은혜 받았습니다. 소처럼 일하고 곰처럼 사탄과 싸우겠습니다.” 하여 교회는 더욱더 부흥되고 그 장로님은 성도들이 다 용서한 모습을 보며 더욱더 교회를 잘 섬겼다고 합니다.
9. Need: 서로에게 필요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 필요합니다. 나는 필요없는 사람이다 하지 마시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여 교회나 친구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셔야 합니다.
10. Dream: 꿈을 갖게 합니다.
실망과 절망 중에 희망을 갖게 합니다. 사명을 갖게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우리가 지금 10가지 관계를 들었는데 여러분들 생각에 이것을 다 어떻게 할 수 있나 하겠지만 아닙니다. 이 10가지는 사실은 하나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나가 됩니까? 예수님 안에 있으면 하나가 됩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요 15:15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요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아멘. 민수기 14장 28절 말씀에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사랑의 친구로 삼으시면 예수님이 다 이루게 하십니다. 우리 말 한 대로 하십니다. 우리가 서로 좋은 친구입니다. 아멘.